국제학교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글로벌 환경에서 자녀를 키우기 위해 국제학교 입학을 고민하고 있는데요. 특히, A-level, AP, IB와 같은 국제 학제는 아이들의 미래 진로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제학교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교육 과정, 학습 방식, 대학 진학 가능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제학교의 주요 특징과 입학 준비 과정을 살펴보며, 우리 아이에게 맞는 선택인지 알아보겠습니다.
"A-Level"이란 무엇인가요?
A-Level(고급 레벨 자격)은 16세 이상의 학생들을 위한 영국의 과목 기반 자격입니다. 보통 2년에 걸쳐 공부하며, 영국을 비롯한 전 세계 여러 고등 교육 기관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을 인정받게 됩니다. 대부분의 고등 교육 기관에서는 최소 3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영국 자격증이지만 전 세계의 학교에서 A-Level을 제공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대학과 고등 교육 기관은 A-Level을 적합한 입학 자격으로 인정합니다.
"A-Level"의 학생들은 어떤 과목을 수강하나요?
A-Level에는 필수 과목이 없습니다.
대신, 학생들은 가장 흥미롭거나 향후 학업이나 경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3과목을 공부합니다.
영어 및 문학, 프랑스어, 수학, 생물학, 물리학, 화학, 역사, 지리, 심리학, 경제학, 예술, 정보 기술, 독일어 및 스페인어 등의 현대 외국어 등등의 과목이 포함됩니다.
학교마다 다르므로, 고려 중인 교육기관에서 어떤 과목을 제공하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A-Level"은 어떻게 평가하나요?
2년 과정의 마지막에 치르는 필기 시험이 주요 평가 양식입니다.
최소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학생은 "U"등급을 받게 되며, "E"를 받으려면 40%, "D"를 받으려면 50%, "C"를 받으려면 60%가 필요합니다. 모든 모듈에서 평균 80%의 점수를 받은 학생은 "A*" 를 받게 됩니다.
학생이 불합격하면 전체 시험에 다시 응시해야 하며, 특정 모듈에 재응시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학생은 필요한 횟수만큼 A-Level에 재응시 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왜 "A-Level"을 선택해야 하나요?
A-Level은 자신이 잘하는 과목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있는 학생에게 탁월한 선택이 됩니다. 다시 말해서, 자신의 강점이 "일방적"인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수학에 강하고 영문학에 약한 학생은 수학에 집중하고 영어는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 영역이 훨씬 더 넓은 IB* 에서는 특정 과목에 집중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최종 필기 시험의 중요성 때문에, 필기 시험에 강한 학생에게는 A-Level이 더 적합 합니다. 효과적으로 복습하고, 시간 제한이 있는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는 학생이 A-Level에 가장 적합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IB 처럼 하나의 전체 인증서가 아니라, 합격한 각 과목에서 개별 인증서를 받는다는 점입니다.
IB Diploma Programee (IBDP)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 프로그램(IBDP)은 전세계 140개국의 16~19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2년 과정의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고등 교육 입학 자격을 제공하며, 전세계 많은 대학에서 인정하고 있습니다.
1960년대 초중반에 스위스 제네바에서 국제 교육자 그룹에 의해 개발되었고, 1975년에 종료된 6년간의 파일럿 프로그램을 거쳐 이중 언어 학위가 제정되었습니다.
IB에서 관리하는 IBDP는 140여개국의 학교에서 5개 언어 중 하나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중국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IB 졸업장을 제공하려면 학교가 IB학교로 인증받아야 합니다.
IBDP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6개 과목 그룹에서 각각 한 과목씩 총 6과목의 평가를 이수해야 합니다. (미술이나 음악과 같은 6그룹 과목을 포기하고, 다른 그룹 중 한 과목을 추가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CAS, TOK 및 확장 에세이의 세 가지 핵심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내부 평가와 외부 평가를 통해 평가받으며, 일반적으로 두세 번의 시간 제한 필기 시험으로 구성된 일련의 외부 평가 시험으로 과정을 마무리 합니다.
내부 평가는 과목에 따라 다르며 구두 발표, 실습 또는 필기시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처음에는 담임 교사가 채점한 다음, 필요에 따라 지정된 외부 중재자가 성적을 확인하거나 수정합니다.
국제적인 교육 과정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과목을 공부하며 폭넓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과정입니다. IB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프로그램으로, 국제학교에서 많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 특징: 학생들은 6개의 과목을 선택해 균형 잡힌 학습을 하며, 그 외에도 창의력, 활동, 봉사(CAS), 지식이론(ToK) 등의 비학문적 요소도 중요합니다.
- 평가 방식: 과목별 시험과 더불어 에세이,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평가 방식이 활용됩니다. 45점 만점 중 24점 이상을 받아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 대학 입학: 전 세계 대학에서 IB 점수를 인정하며, 특히 유럽 및 북미의 많은 명문 대학들이 IB 학생을 선호합니다.
AP 점수는 무엇이며, 어떤 의미가 있나요?
CollegeBoard는 학생이 대학 과정의 학점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의 관점에서 AP 시험 점수를 정의합니다. 최저 1점에서 최고 5점까지의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AP SC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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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G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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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RESPONDING SCORE BOUNDA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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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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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cell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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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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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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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G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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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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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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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Average/F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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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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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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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Poor (but pas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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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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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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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Fail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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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wer than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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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로, AP 시험 점수가 높으면 대학 학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는 학생이 고등학교에서 치르는 모든 AP 시험에 해당되며, 대학 지원서를 제출한 후에 치르는 시험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학생이 AP 시험을 치르는 것은 아니며, 시험을 치르는 학생 중에도 모든 학생이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대학에서 이 시험을 치른 학생에게 학점을 부여하며, 이는 이미 일부 요건을 충족한 상태에서 대학에 입학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두번째로, AP 과정과 시험은 학생의 고등학교 커리큘럼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특정 국가의 공립학교에서 최소 입학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대학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에 다니는 학생은 자격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추가 수업을 이수하고 또래 학생들보다 훨씬 더 진도를 나가야 합니다.
AP 국제 디플로마 및 국제 바칼로레아(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은 학생이 명시된 요건을 충족하거나 초과한다는 것을 대학에 증명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높은 AP 시험 점수는 대학 지원 시 매우 긍정적으로 반영됩니다.
하지만 이는 고등학교 마지막 학년 이전에 응시한 시험과 과목에 적용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대학은 지원 마감일 이전에는 최종 학년 시험 점수를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 30개가 넘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이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과목과 도전이 필요한 과목에서 무언가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에서 주로 사용되는 대학 수준의 고등학교 과정으로, AP 과정은 특정 과목에서 대학 수준의 학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특징: 학생들이 다양한 과목에서 선택하여 대학 학점을 미리 취득할 수 있으며, 대학 입학 시 학업 능력을 증명하는 데 유리합니다.
- 평가 방식: AP 시험은 각 과목별로 있으며, 1점에서 5점까지 점수로 평가됩니다. 이 점수를 통해 미국 대학에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대학 입학: 미국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특히 유리하며, 다양한 과목에서 성적을 제출하여 학문적 다양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차이점 정리
- A-level: 심화 학습을 중시하는 과정으로, 전공에 필요한 몇 개의 과목에 집중하는 것이 특징.
- AP: 대학 수준의 과목을 미리 수강하고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으로, 과목 선택의 폭이 넓음.
- IB: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균형 잡힌 교육 과정으로, 비학문적인 요소까지 중시하는 종합적 교육.
이 세 가지 과정 중 어떤 것이 적합한지는 학생의 관심사와 목표에 따라 다르며, 각 과정의 장점을 살려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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